본문 바로가기
후기

경제적 자유 금액 나는 얼마일까?

by 희안 2024. 3. 12.
반응형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 금액 나는 현실적으로 얼마가 필요할까?

매일 아침 일어나기 너무 힘들지만 무거운 몸을 이끌고 회사로 향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곤 한다. 재택근무를 할 시절엔 오히려 경제적 자유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해보고 실질적으로 난 얼마나 일해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지 계산해보곤 했다. 하지만, 매일 출근을 하는 이 시점에서 경제적 자유가 더 간절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자유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은 현저히 더 적어졌다. 
 
 
하지만! 오늘 다시 경제적 자유 금액을 고민해보고 계산을 해보자면 나는 5억이 나왔다. 물론 나혼자 벌어먹고 산다는 전제하다. 우선 나는 자취하는 20대 여자다. 전세이자, 공과금, 핸드폰비용 등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몇달 계산해보니 월평균 70-80만원이 들어간다.

식비랑 친구들 만나서 노는 비용은 정말 계산해보고 깜짝 놀랐다. 난 매일 가계부를 써왔음에도 이번에 이직하고 수입이 늘면서 소비는 주체할 수 없이 늘어났음을 여기서 깨닫게 되었다. 무려 달에 적으면 70만원 많을땐 100만원도 넘게 지출했다.
 
 
이것말고도 경조사나 미용비용(미용실이나 뭐.. 피부과나.. 피부는 지금 관리안하면 나중에 돈을 더 써야한다고 합리화하면서 쓰는중..), 카페에서 커피마시는 비용, 택시타는 비용, 여행가는 비용 등 꽤나 많은 돈이 나가고 있다. 아무튼 현재는 더 쓰긴하지만 ^^ 경제적 자유 금액 계산을 위해 아끼긴 아끼되 현실적으로 가능한 금액을 얼추 생각해보니 월 200만원이었다. 난 한달에 100만원 조금 넘는 금액이면 충분할거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난 더 돈먹는 하마였다.
 
 
 
 
경제적 자유란 내가 생각하기론 월평균 쓰는 금액이 전부 불로소득으로 감당이 가능해서 원금에 손실이 가지 않는 상태라 생각한다. 지금은 직장을 다녀서 월급이 매달 들어오니 가계부를 쓰면서도 자꾸 돈 쓰는 것에 대해 생각을 덜하게 되었지만!! 경제적 자유는 월급이 없어도 지장이 없어야함 -> 월급을 안받는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해야한다. 
 

 
계산을 위해선 내가 원금을 어느정도 수익으로 복리로 불릴 수 있을지도 심각하게 고민해봐야한다. 
난 안정적으로 5% 수익으로 계산해보았다. 더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이건 또 목돈이 급하게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 계산 :: 2400 나누기 0.05 를 하면 48000 만원. 약 5억이 나온다. 
 

그래서 경제적 자유 금액 이루는 데 걸리는 시간은??
 
이 시간을 계산할 때도 마찬가지로 (내가 1년 저축할 금액) X (내가 불릴 수 있는 수익 이율) 을 복리로 계산해보면 된다.

매년 3500만원을 저축한다 가정했을때, 5억을 모으려면 5억 나누기 3500만원 약 14.3 년이 나온다. 그치만 복리로 계산해보면 얘기가 다르다. 10퍼센트 수익률이라고 생각하면 1.1 의 7제곱은 1.948 7년뒤면 2배로 불어나게 된다. 난 아까 5퍼센트 수익률을 예상했지만 ㅎㅎ 극단적으로 기간이 줄어드는걸 예시로 보여주기 위해 10퍼센트로 계산해보겠다. 10퍼센트 수익률일때 매년 3500만원으로 5억을 모으려면 1.1 더하기 1.1의 제곱 더하기 1.1의 세제곱 이런식으로 몇제곱까지 더했을 때 그냥 나누기만 한 14.3억에 가까운 수가 나오는지 계산해보면 된다. 


 

계산해본 결과 9년 뒤면 복리가 2.35까지 올라 총 14.9로 5억보다 더 모인다. 5년이 줄어든다. 




계산하기 귀찮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한번 계산해볼게요 ㅋㅋㅋㅋ

 
 
 

역행자 >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5가지 공부법

 


사실 이 글도 역행자를 읽고 끄적여보는 글이다.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길은 '옳은 방법'으로 '오래 연습' 해야한단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 자수성가 부자들의 5가지 공통점을 책에서 소개해줘서 나도 글로 다시 복습해보려한다. 
 
 
1. 정체성 변화 For 경제적 자유
의도적으로 일을 벌이거나, 부업을 시도해보거나, 모임에 참가해 본인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및 원하는 내 정체성을 고민하고 생각하기.
 
2. 20권의 법칙 For 경제적 자유
원하는 분야의 책을 20권읽고 시도하기. 예를들어, 카페를 차리고싶다면 카페관련 책 20권 읽기.
 
3. 유튜브 시청 For 경제적 자유
책읽기가 귀찮다면 하루에 3개이상 필기하며 유튜브 시청하기. 창업, 투자, 부동산 등 다양한 지식관련 유튜브여야 함.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For 경제적 자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습관은 '글쓰기'. (이거 읽고 나도 지금 블로그 켰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유로 온라인강의나 실제 모임에 참가해서 돈을 내고 학습하기. 돈을 내서 더 집중하게 되며 해당 학습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자연스레 접하게 됨.
 


경제적 자유, 유행처럼 말은 많이 들리지만, 또 이뤄낸 사람들도 얼핏 꽤나 들리지만, 내가 이루지 않으면 무슨 소용일까... 내가 당장 내일 아침 출근을 해야하는데 ㅋㅋㅋ 이뤄보자 경제적 자유!! 


우선 5억을 목표로 하하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