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금으로 1억모으기

by 희안 2020. 10.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주제는 삼성전자우, 다시 말해서 삼성전자 우선주입니다!

저는 이번에 드디어 삼성전자 우선주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는 제가 주식을 시작할 때부터 눈여겨 보았던 국내주식인데요.

그동안 미국주식에만 투자하고 있다가 드디어 국내주식 삼성전자 우선주에 투자했습니다.

 

먼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의 우선주로 의결권이 없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의결권이 없다는 점은 주주총회나 다른 어떤 행사에서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데요. 대신 우선주는 배당금이 높은 혜택이 존재합니다. 또한 주가 역시 조금 더 낮습니다. 우선주는 기존 주주들에겐 경영권을 보호하고 저같은 개미 주주들에겐 높은 배당금과 낮은 주가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만큼의 주식을 보유하지 않을 뿐더러 배당금을 많이 받는게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삼성전자 주식보다는 삼성전자 우선주 주식이 더 와닿게 느껴졌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를 택한 이유?

위같은 이유와 더불어 제가 삼성전자보다 삼성전자우를 택한 이유가 더 많습니다. ㅎㅎ

 

1. 종잣돈 모으기에 배당률이 높다.


요새 투자를 하거나 어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선 종잣돈이 필수이죠. 부동산으로 재테크를 하려고 해도 어느정도의 종잣돈은 있어야 부동산을 마련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삼성전자 우선주는 삼성전자 보통주보다 배당수익률이 높아 더 많은 배당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하기 전 종잣돈을 모으는 단계에서 예금이나 적금 또는 채권을 활용하시는데요. 예금, 적금으로 종잣돈을 모으기엔 너무 오래걸립니다 ... 모으다가 화가나서 그만 둘 수도 있다는 점 ... ㅋㅋㅋㅋ. 예금 금리 요새는 1년 맡겨도 1%도 안됩니다. 이건 물가 상승률보다 적어서 거의 손해라고 볼 수 있어요. 적금도 3% 많이 받아서 적용해봐도 만기 때 이자를 보면 예금보다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에비해 삼성전자 우선주는 배당금률이 2.65%입니다. 삼성전자는 2.36%입니다. 주가가 더 오르는 것과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정해진 배당금이 연 2.36%의 금리인거죠. 삼성전자와 차이점이 이렇게 보면 0.3% 정도로 작아보이지만 예금 금리와 비교하면 큰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금액이 커질수록 엄청난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또한,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면 복리수준이기 때문에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다고 생각되죠!

 


2. 등락폭이 적습니다.


주식을 하게되니 자꾸 어플을 들락날락거리게되고, 주식이 오르거나 떨어지는거에 대한 감정소모가 엄청납니다...ㅎㅎㅎ. 삼성전자 우선주는 삼성전자에 비해 등락폭이 낮아 비교적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등락폭은 더 낮으면서 상승률은 비슷하게 쫒아가면서 상승률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52주 최고와 최저가는 53800원과 34900원으로 18900원이고, 삼성전자의 52주 최고와 최저가는 62,800원과 42300원으로 20500원의 차이가 납니다. 약 1600원 정도의 등락폭 차이가 나죠. 작아보이지만 현재 주가와 비교해보면 1600/59500 = 2.6%로 낮지않은 차이를 보입니다.

 

3. 거래가 쉽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를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이 적어 매도를 할 때 어려움이 생길 수 있을까봐 일텐데요. 삼성전자 우선주는 코스피 5위로 거래량도 200만량이 넘습니다. 우선주의 단점을 커버하는 종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원할때 바로바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죠. 우선주이지만 보통주만큼 거래가 쉽게 가능하다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과대평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계속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IT 대표 기업 카카오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2020년 말의 예상 재무제표로 비교해보자면 삼성전자의 자본금은 2929674억원이고 카카오는 63304억원으로 자본금은 삼성전자가 약 44배정도 높습니다. 영업이익을 다음으로 비교해보자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370269억원, 카카오는 4394억원으로 삼성전자가 약 84배정도 높습니다. 자본금이 커지고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영업이익률을 높이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삼성전자는 여전히 똑똑하게 기업을 이어가면서 좋은 영업이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을 370269/2929674 = 약 7.7%정도의 영업이익률을 내보였네요. 

<아래 사진은 동종업계와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표 비교입니다!> 연간은 아닌거 알아주세요~.

ROE도 나쁘지않은 예상치를 보이면서 코로나 시기에 비해 선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최근 어닝서프라이즈 전적도 있죠!

 

이런 이유들과 뭐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 외국인의 보유 비율이 85%가 넘었다는 점 등을 이유로 종잣돈 모으기 수단으로 저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드디어 조금 매수했지만 차근차근 꾸준히 매수해볼 생각입니다. 삼성전자에 무슨 일이 일어나지 않는이상!.... ㅋㅋㅋㅋ 또한 당장 급하게 돈을 쓸 곳이 아직은 없기 때문에 오래 묵혀둘 생각이라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는 우선주가가 오르는 것 뿐아니라 배당금으로 예금의 금리 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종잣돈 모으기 수단으로 정말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 포스팅은 주식 추천 포스팅은 아니고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ㅎㅎㅎ

 

예금으로 돈을 불리기 보다 돈 불리기 위한 수단으로 코스피 1위 기업 샘숭전자의 우선주를 매수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지 않나요?? 

 

여기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