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애플 주가 전망과 호재

by 희안 2021. 8. 16.
반응형

오늘은 다음달(9월)에 아이폰 13을 출시할 예정인 애플(AAPL) 주가 전망 포스팅입니다! 

애플은 현재 미국에서 시가총액 1위의 기업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실한 팬덤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예전 스티브잡스 시절보다는 팬심이 약해진 것(?) 같기도 하지만 여전히 다른 기업들에 비해 애플에 충성하는 팬덤이 많은건 확실하죠!

물론 저도 예전부터 아이폰을 써서 그런지 다른 기종으로 바꾸기도 쉽지 않았고 또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연동이 쉬운 제품들을 찾다보니 결국 에어팟, 아이패드, 애플펜슬 등을 가지고 있는 애플팬이 되어버렸습니다. ㅋㅋㅋ

9월 애플이 아이폰 13을 출시할 즈음 삼성은 폴더블폰 Z플립3 을 출시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이번에 나오는 삼성 폴더블폰 굉장히 예쁘더라구요. 이번 경쟁에선 누가 승기를 가져갈지 궁금해집니다.

 

애플 주가

현재 애플 주가는 6월말 상승한 주가를 그대로 약 150달러선에서 유지하는 중입니다. 앞서 말했듯 애플은 미국 시가총액 1위 공룡기업으로 시가총액만 약 2881조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약 444조)와 비교했을 때 몸집이 거의 7배에 가깝습니다. 시가총액이 이미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급등을 노리기에는 어려운 주식이 되어버렸고, 장기간 두고보면서 가져가기 좋은 안전한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배당수익률도 0.59%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1주를 가지면 1년 배당금으로 약 0.87달러를 받을텐데 이마저도 배당세를 제외하면 약 0.74달러로 한화로 환산하면 1000원도 되지 않습니다. 배당주로 가져가기 보단 주가상승 시세차익을 노리고 매수해야 하는 주식입니다. 

 

애플

애플의 사업 근간은 IT기업이지만 하드웨어에서 출발합니다. 전체수익의 90%가 하드웨어 판매나 악세서리판매, 관련 서비스 등에서 발생하고 그중에서 아이폰 판매가 가장 매출부분을 크게 차지합니다. 

아래가 올해 3분기 애플의 수익구조를 나타낸 표인데, 아이폰이 $39.6bn을 차지하고 그 뒤로 맥 $8.2bn, 아이패드 $7.4bn, 웨어러블이나 악세서리등 $8.8bn 이 순서대로 판매되어 Products Revenue(제품 수익) 이 총 $63.9bn의 매출을 이루었는데, 이 products Gross Profit(제품 총 이익)의 마진은 36%라고 합니다. 서비스 총 이익은 $12.2bn 매출을 올렸지만 서비스에 관한 마진은 70%라고 하네요.

 

아래는 작년 6월부터 애플의 분기별 주요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하다 올해 2분기 살짝 하락했는데 2분기가 신제품 출시 직전 계절적 비수기라 감소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분석에서 3분기부터는 2분기의 기저효과가 나타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ROA도 마찬가지로 꾸준히 상승하다 2분기에서 잠깐 주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최근 실적을 보면 특히 웨어러블 홈 악세서리 분야의 높은 성장이 인상적입니다. 최근 반도체 분야에도 진출해서 자체 설계 프로세스 이슈를 만들기도 했죠!

또, 최근 7개의 컬러로 출시된 아이맥도 두터운 팬층과 애플 고유의 심플하지만 예쁜 디자인으로 엄청나게 매출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하네요.

 

애플 주가 관련 호재

아이폰 13 출시 : 아이폰13의 초기생산량이 9000대로 기존대비 20% 상향한것으로 보도가 되었는데요. 백신 보급 이후 미국 소비심리 회복에 따라 목표량을 높인듯한 모습입니다.

새 신제품 발표 : 아이폰 13 시리즈 발표와 함께 다수 신제품도 대거 함께 발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예상되는 제품들론 애플워치7, 에어팟3, 신형 아이패드 미니 출시가 유력하다고 하네요. 

애플카 :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 실무진이 최근 비밀리에 LG와 SK 등 국내 기업을 방문하고 관련 사업을 논의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애플의 최대 공급업체 중 하나인 폭스콘이 내년에 미국과 태국에 전기차공장을 세운다고 밝혀 애플카의 실체를 마주할날이 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애플 M1X 프로세서가 탑재된 M1 맥북 프로는 올 연말 발표가 예상되지만 세계적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으로 출시일정이 2022년 초로 연기될 수 있다는 예정이 있었습니다.

 

애플 주가 전망

애플은 아이폰 이외에도 맥북이나 애플워치 등 모바일시티 사업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외에도 금융서비스, 애플카 등 여러 사업에 도전하면서 안주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주가가 단기간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현재 투자하는게 좋은 시기가 맞는지 우려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장기적으로 애플 주가를 보았을 때 물론 조정은 여러번 있었지만 결론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기업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JP 모건에서는 2022년에는 애플 주가가 약 17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우선 아이폰 13이 출시되기 전인 9월까지는 아마 애플주가는 상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 후 아이폰 13의 실적에 따라 2021 하반기 애플주가의 형태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애플카가 얼른 등장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