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클라우드 컴퓨팅 주가 전망 - SKYY ( First Trust ETF ) / CLOU ( Global X cloud ETF ) + 배당금

by 희안님 2020. 9. 12.
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서비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감당하기 어려울 때 다른 곳에 있는 서버를 빌려쓰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AWS 나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안녕하세요 !!

오늘은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에 투자하는 ETF 2 종목 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고 빅데이터 산업이 커지면서 점점 더 많아지는 계산량과 데이터들을 처리할 때

아무래도 클라우드가 많이 이용될텐데요. 이 클라우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기도 합니다.

 

전 이 미래 핵심기술에 미리 투자하고 싶지만 어떤 회사를 골라야할지 난감했었어요.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같은 우량기업에만 투자하기보다

다른 성장가능성이 더 큰 작은 기업에 투자하고 싶었는데 또 리스크를 다 안기에는 두려웠습니다.

이럴땐 가장 좋은 선택지는 ETF 라고 생각해요.

 

ETF ? 

ETF(Exchange Traded Fund) 는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ETF 

 

이미 운영사가 여러 회사들을 선택해서 매수해두고 우린 이 ETF 에 포함되어 있는 회사들과 

그 회사들의 할당률을 보면서 결정하면 되기 때문이죠.

물론, 운영사에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한다는 아까움이 있긴 하지만 해당 분야에 대해 잘 모를때는

큰 리스크를 안고 가기보다 수수료를 내고 맡기는게 아직 저에겐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오늘 가져온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ETF 2 종목은 SKYY , CLOU 입니다.

 

첫번째,

SKYY :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입니다.

이 ETF 는 First Trust 가 운용하는 ETF 로 현재 나스닥에 상장되어있습니다. ( 운용수수료는 0.6 % 입니다. )

클라우드 관련 ETF 로는 아마 가장 오래되고 대표적인 ETF 라고 볼 수 있는데요. (2011 시작)

 

First Trust Cloud Computing ETF 의 MSCI ESG 펀드 등급은 5.27 / 10 으로 BBB 입니다.Peer 점수를 확인해보면 SKYY는 MSCI ESG Fund Rating 이 적용되는 모든 펀드의 동종그룹 중 백분위 35, 글로벌 유니버스 내에서는 백분위 31에 위치해 있습니다. 

 

Peer 점수 ?

동일한 피어 그룹 내의 다른 펀드 점수에 대한 펀드의 MSCI ESG 펀드 품질 점수 순위

 

상승세를 보면 SKYY 의 성장률은 5년으로 봤을 때 22.4%지만 1년으로 보면 34.59 % 입니다.이 비율로 보아 요 근래 코로나 확산으로 언택트가 많아지고 클라우드 산업이 활발해지면서1년간 클라우드 산업이 (SKYY) 가파른 상승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회사의 분포를 살펴보면 클라우드 관련 ETF 답게 80% 가 넘는 항목들이 Software, IT service, networking 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Software는 79% , 통신 및 네트워킹이 5.6 % 에 해당됩니다.

가장 상위 종목으로는 아마존, 알리바바, 마이크로 소프트 등 큰 우량기업에 투자하고 있어 안정적인 ETF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외에도 오라클, 구글, VMware, MongoDB 가 top 10에 속해있습니다 )

두번째,

CLOU : Global X Cloud Computing ETF 입니다.

이 ETF 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어 앞서 설명드린 SKYY 보다 우리나라에서 훨씬 인지도가 높은 편인데요.

2019년 상장되어 아직 2년도 되지않은 ETF 입니다.

이 CLOU 는 IT 에 83.6% 을 투자하여 SKYY 보다 좀 더 많은 양을 홀딩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부분은 Real Estate (부동산) 이 5%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부분은 미래에셋 페이지에 나와있는 Fund summary 를 살펴보면

managed server storage space and data center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서버 저장과 데이터 센터에 관한 부동산 투자 신탁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투자 신탁 (investment trust) ? 

여러 투자자가 공동으로 출자한 기금(Fund)을 증권 전문가가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곳에 투자를 하고 그 수익을 출자액에 비례해서 개인에게 나눠주는 제도. 운영과정을 보면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소액의 자금을모아서 공동 투자기금을 만들고 이를 투신사 등 전문투자기관이 일반투자자를 대신하여 투자 및 관리를 담당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투자신탁 [investment trust] (한경 경제용어사전)

마찬가지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을 살펴보면

 

Zoom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SCALER, SHOP, CRM 등 앞서 보여드린 SKYY 보단

조금 더 도전적인 회사들에 투자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신 보유를 비슷하게 가져가서

안정성을 놓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이네요. ​

 

몇 회사 설명 :: ( 출처 : 위키백과 )

Twilio : Twilio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서비스 회사로서의 미국 클라우드 통신 플랫폼입니다. Twilio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웹 서비스 API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전화를 걸고 받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받고, 기타 통신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Zscaler : Zscaler는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둔 클라우드 기반 정보 보안 회사입니다. 2020 년 8 월 현재이 회사의 시가 총액은 160 억 달러가 넘습니다. 이 회사는 185 개국에 고객이있는 100 개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alesforce : 세일즈포스닷컴은 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및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을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있다. CRM ( 고객관계관리, 고객의 니즈에 맞춘 마케팅 )

Coupa software : Coupa Software는 Business Spend Management 를위한 글로벌 기술 플랫폼입니다. 

Shopify : Shopify Inc.는 온타리오 주 오타와에 본사를 둔 캐나다 다국적 전자 상거래 회사입니다. 또한 온라인 상점 및 소매 POS 시스템을위한 독점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이름이기도합니다.

 

 

 

 

클라우드 관련주는 과거보다 미래에 더 기대가 커 보입니다.

 

SKYY 와 CLOU 를 비교해보자면

우리나라에선 아무래도 CLOU 가 인지도도 높고 주가도 3-4배 정도 저렴해서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종목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SKYY 보다 좀 더 도전적인 종목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구요.

투자를 중점적으로 하는 항목은 둘 다 클라우드이긴 하지만 SKYY는 IaaS 에 중점을 두고 CLOU 는 SaaS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laaS :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서버 가상화, 데스크톱 가상화 등이 있다. IaaS의 예는 다음과 같다. Compute , EC2, Azure 

SaaS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이다. 주문형 소프트웨어(on-demand software, 온디맨드 소프트웨어)라고도 한다. 핵심 특징은 네트워크 기반으로 접근하고 관리하는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각 고객 사이트가 아닌 중앙의 위치에서 활동을 관리, 고객이 웹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도록 함, 중앙화된 기능 업데이트로 패치와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필요를 제거함 이다.

 

배당금에 대해서는 둘 다 ETF 라 그런지 정말 낮습니다

CLOU 는 주당 0.015 USD (0.06%)

SKYY는 주당 0.174 USD (0.2%) 입니다

 

클라우드 관련 ETF는 배당보단 성장세에 기대를 해야 할 듯 싶습니다.

주가는 클라우드에 관한 기술들이 점차 발전되어 앞으로도 오를 것 같지만

지금이 매수하기에 좋은 타이밍일까 ..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꾸준히 오르겠지만 지금이 이미 크게올라 단기적으로는 지금이 매수할 시점인지는 확신이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출처 : 미래에셋 clou 페이지, ETF

 

***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