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꾸준하게 돈 벌 사람들 다 여기로 ! 미국 반도체 SOXX ETF 에 대해 ( 퀄컴, 브로드컴, 엔비디아, TSMC )

by 희안 2020.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엔비디아가 ARM 을 매수했다는 기사를 보고 생각난 미국 반도체 ETF SOXX 입니다.

( 다음글에선 엔비디아를 포스팅해야겠습니다. ㅋㅋㅋ )

 

SOXX의 운영사는 iShares PHLX으로 운용 수수료는 0.46% 입니다. ( QQQ는 0.2% ) 

SOXX 에 대해 우선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변화하는(변화된) 미국 상장 반도체 회사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한다고 나와있습니다.  SOXX tracks a modified market-cap-weighted index of US-listed semiconductor companies.

MSCI ESG 펀드 등급은 10 점 만점에 4.96 점을 기준으로 BBB를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ETF 인 SKYY와 같은 등급입니다.

상장일은 2001년 7월 1일로 올해로 20년이나 된 장수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장률을 살펴보면

3개월 기준 6.89% 1년 기준 36.93% 5년기준 29.96% 으로 꾸준하게 상향중인 모습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더 진행될수록 반도체 역시 빠질 수 없는 필수재로 역시 더 꾸준하게 상승할거란 생각이 듭니다.

 

NAV ? 

NAV( Net Asset Value, 순자산가치=기준가격 ) 은 ETF가 보유한 자산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해당 ETF가 보유한 여러 종목(주식/채권 등)의 전일종가에 보유 비중을 곱하면 ETF의 전체 자산의 가치가 계산되는데, 이를 1주당 가치로 환산한 가격이 NAV입니다. 주식 거래시간 동안 시장에서 ETF가 보유한 자산들의 가치는 실시간으로 변동하는데 이에 따라 NAV역시 실시간으로 변하게 되겠죠? 이 NAV를 iNAV (Indicative Net Asset Value, 추전순자산가치) 라고 합니다. 

 

SOXX의 상위 국가를 살펴보면 미국이 91.33% 대만,중국이 5.32% 네덜란드가 3.35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차지하는 국가에 대해선 아래 TOP 10 종목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위 10개 분야를 보면 반도체가 역시 78.54% 반도체 장비 및 테스트가 20.62% 산업 기계 및 장비가 0.84%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팹리스나 파운드리 회사 뿐 아니라 반도체 장비회사들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 정말 반도체 관련 ETF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TOP 10 홀딩을 살펴보면 ( 9.14일 기준 ) 아래 표와 같습니다.

탑 10 개의 종목이 총 62.76%을 차지하고 있다니, 약육강식 반도체의 세계입니다.

례차례 살펴보면 퀄컴이 9.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퀄컴은 CDMA/WCDMA, 칩셋, 스냅드래곤, 브루, 옴니트랙스 등을 생산하는 미국의 다국적 반도체 및 통신 장비 기업입니다. CDMA 는 확산대역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이동통신방식으로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신호를 송수신하므로 기존 아날로그 방식(AMPS)보다 수용용량이 10배가 넘고 통화품질도 우수하게하는 기술입니다.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통화하는 이동통신 통화를 발전시킨 기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시가총액 약 1280억 )

두번째 9.40%을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 입니다. 엔비디아는 최근 ARM을 인수해서 기사가 났었죠. 엔비디아에 대해선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엔비디아의 대표 제품은 '지포스'(GeForce) 시리즈 브랜드로 유명한 그래픽 카드 칩셋과 '엔포스'(nForce) 브랜드로 알려진 메인보드 칩셋이 있습니다.

8.43%을 차지하고 있는 브로드컴 싱가포르  미국의 반도체 기업입니다. 주로 유무선 통신 분야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고,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와 싱가포르에 공동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전 세계 반도체 5위, 시스템 반도체 한정으로는 3위에 해당되는 거대 기업입니다. 또한, 라즈베리파이 후원 기업입니다. 

 

그 다음 6위를 차지하고 있는 TSMC 는 중화민국(대만)에 소재의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입니다. 파운드리 업체란 타 기업으로부터 설계도를 받아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기업인데, 절대로 자체개발을 하지 않고, 외주팹으로서만 회사를 운영하겠다는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라는 포지셔닝 때문에 TSMC는 많은 면에서 경쟁사들보다 우위를 점하게된 기업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상위국가 대만 5.32%가 TSMC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가총액 400조에 이르는 삼성전자는 왜 SOXX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까?

미국에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ㅎㅎ..

 

그밖의 여러 반도체 기업들을 간단하게 표시하면 아래와 같은 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칩셋 ?

컴퓨터 시스템은 중앙처리장치(CPU), 램, 하드디스크 등의 다양한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장치들이 한데 설치되는 주 기판을 메인보드라고 한다. 축구 경기로 비유하자면 CPU나 램, 하드디스크를 축구 선수라 한다면 메인보드는 그라운드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개발 초창기의 메인보드에는 각 장치들을 별도로 담당하는 제어 회로를 여러 개 달아 이러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다 보니 컴퓨터의 기능이 확장될 때마다 더 많은 제어회로가 필요해져서 메인보드 크기도 커질 뿐더러 가격도 올라가기 마련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칩셋(chipset)이다. 칩셋은 여러 가지 제어 회로를 함께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혼자서 복수의 장치들을 제어할 수 있다. 칩셋의 등장으로 인해 컴퓨터의 크기가 크게 줄어들었고 생산 단가 역시 낮출 수 있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인보드 칩셋 [chipset] - 컴퓨터의 각종 장치를 조율한다 (용어로 보는 IT)

 

 

마지막으로 주가와 배당금을 살펴보면

아직 월요일 미국시장 개장 전이므로 전 주 금요일 종가 기준 290 USD 이고, 배당 수익률은 0.89%라고 합니다.

뭐 ETF 치고는 나쁘지 않은(?) 배당 수익률이지만 역시 작고 작네요.

배당락일과 배당일은 2019년 기준 1분기 03.20 / 03.26  2분기 06.17 / 06.21  3분기 09.24 / 09.30  4분기 12.16 / 12.20 입니다.

 

자, 여기까지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 종합 ETF 인 SOXX 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고

이 안에 포함된 몇 반도체 회사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 SOXX 도 제가 매수예정인 종목중 하나인데 반도체는 워낙 빠르게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이 생겨나면

그 전 기술은 아예 시장에서 없어지는 무서운 시장이지만 결국 절대 없어지지 않고 계속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거라고 생각됩니다.

결론은 반도체 짱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