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

주식거래하는 방법

by 희안 2020.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주식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그동안 여러 회사 주식에 관한 포스팅은 해왔었지만 아주 근본적인 포스팅인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적지 않았더라구요! 그래서 후다닥 가져와봤습니다ㅎㅎ ㅋㅋㅋ

 

 

먼저 주식을 왜 하는지! (주식거래하는 방법만 알고싶으신 분들은 스킵하세요)

그야 당연히 돈을 더 벌고 싶어서겠죠? 굳이 주식으로 엄청난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분들도 계실테고, 부자가 되고 싶은 분들도 계실테고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돈을 더 벌기위해선 월급말고 제 2의 부수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월급을 받지 않고 가진 돈을 재테크 하기 위해서도요! ) 부수입은 주식말고도 아주 많은 종류가 있는 것도 맞습니다. ㅎㅎ

 

 

주식은 위험하지 않을까요?

네 위험합니다 ... 저도 아직 주식에 발을 댄지 얼마 되지않아서 차차 공부해가고 있는 중이지만 알면 알수록 어려운게 주식 세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돈버는거? 다 어렵습니다. ㅋㅋㅋ 그래도 주식이 돈버는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게 아닐까요 ...?

4년전 A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분은 당시 직장인이셨고 가진 종잣돈이 5000만원이 있었습니다. 주식을 할까 안전한 예적금에 넣을까 아주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A분이 주식에 넣었다면 어떻게 되고 예적금에 넣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 예적금 : 2016년 예금 금리는 2% 정도였습니다. 4년동안 2% 예금을 2년/2년 넣었다고 예상해볼게요. 최종 돈은 5000만원*1.02*1.02 -> 5202만원정도 됩니다.

- 주식 : 주식에 넣었다면 쫄딱망했을 수도 있어서 무서웠던 A분은 4년전 당시에도 아주 좋은 기업이었던 샘숭전자에 투자했다고 예상해볼게요. 다 넣기엔 또 무서워서 5000만원 중 3000만원만 넣고 2000만원은 그냥 들고 있었다고 예상해보겠습니다. 2015년 1월 주가(<-주식의 가격)를 살펴보면 22000원 정도였습니다. A분은 1360주 정도의 주식을 샀어요. 현재 2020년 10월 해당 회사의 주가는 약 60000만원이 되어서 A분이 넣었던 1360주는 8160만원이 되었습니다 ㅎ... 주식에 안 넣었던 2000만원을 더하면 1억이 넘는 숫자가 된거죠. 

 

 

위의 예시는 좀 오바스럽긴 했습니다. ㅋㅋㅋ 물론, 주식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좀 더 관심을 갖고 길게 마음을 먹고 투자한다면 성투할수도 있다는거죠! 양날의 칼..?? ** 주식 추천하는 포스팅은 아닙니다! 주식은 위험하다는 것도 정말 사실이니까요.

 

<자, 그래서 주식거래하는 방법!>

1. 먼저 증권사를 고릅니다.

해외주식도 가능한 증권사는 대표적으로 키움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등이 있죠?

이 중에서도 수수료를 잘 비교하시고 선택하시거나 마음에 드는 증권사를 고르시면 됩니다.

거의 해외주식 수수료는 0.25%이고 국내주식수수료도 증권사별로 비슷한 것 같으니 자신에게 맞는 혜택이 있는 증권사 고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현재 미래에셋대우 사용하고 있는데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2.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합니다.

이 부분이 제일 귀찮은 부분이에요. 하지만 요새는 언택트다 뭐다 전부 비대면으로 가능합니다! 본인명의 핸드폰, 주민등록증만 있다면 계좌개설 아주 쉬워요. 증권사를 고르셨다면 각 증권사별 주식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키움증권은 영웅문, 삼성증권은 삼성증권mPop, 미래에셋대우는 미래에셋대우m.stock/m.all , 한국투자증권은 한국투자증권. (각 어플 사진도 가져와봤습니다) 삼성증권이랑 한국투자증권은 어플 1개만 다운받으면 되는데 미래에셋대우는 m.stock, m.all 둘 다 필요하고 해외주식 하려면 m.global도 다운받아야합니다. ^^;;; 이게 좀 단점이긴 해욤.

무튼 다운받으셨으면 계좌개설 누르시고 핸드폰인증, 본인인증하시면 끝!

** 이런식으로 나와있을거에요. 선택하실 때 해외주식 선택이 있다면 추가로 선택하셔도 되고 CMA 통장도 하실 의향있으시면 그것도 추가로 선택하시면 돼요! 간단간단

 

3. 주식을 사고팝니다.

자, 이제 어플에 들어가고 개설한 계좌에 돈을 입금합니다. 주식에 투자할 돈 입금하시면 예수금 목록에 입금한 금액이 뜰거에요! 원하는 주식 현재가 보시고 마음에 드는 가격일 때 매수버튼 누르셔서 구매하시면 끝입니당. 아주 간단하죠?!

주식을 어떤게 싸고 비싸고, 어떤기업이 좋고 안좋고를 어떻게 아냐! 하시면 제가 작성한 재무제표 보는법 읽으셔도 되고 다른 블로그나 책에도 재무제표 뿐 아니라 어떤 기업에 대한 각자의 의견과 생각들이 널려있으니 그런거 보시면서 어떤게 좋구나 본인만의 의견 서서히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차트도 볼 수 있고 어플상에서 재무제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끝! 간단하죠?

 

 

주식은 시작이 어렵지 시작하게 되면 요새는 정말 시스템이 좋아져서 꽤 편리합니다. 오히려 너무 쉽게 사고팔수있어서 문제랄까요? 

어떤 기업이 좋고 이 기업이 얼마일때가 싼거냐 이건 아무도 모릅니다. 적은 돈이라도 조금씩 투자해보고 오르면 팔아보고 싸면 더 사본다던지 조금 손해보고 팔아본다던지하는 경험이 쌓여야 아, 이렇게 하는거구나 알 수 있더라구요. 저는 ... ㅎㅎㅎ 아, 그리고 처음부터 많이 사버리는건 개인적으로는 비추천하고 싶습니당!

 

그럼 주식거래하는 방법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