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 비대면 개설, 서류, 증여세 총 정리

by 희안 2020. 10.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과, 비대면 , 필수 서류까지 총 정리 한 번 해보겠습니다! ㅎㅎ

 

존리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책에도 나와있듯 요새는 자녀에게 선물로 주식계좌에 주식을 몇 주 넣어준다던지 하는 선물이 등장하는 것 같은데요. 정말 신기하고 좋은 선물인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금융지식들을 많이 알려주는게 좋은 것 같더라구요. 아직 한국에는 어른이어도 금융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없는 금융문맹이 많다고 하잖아요. 자본주의 세상에선 돈이 힘(?)인데 ㅎ... 관심이 너무 돈이어도 문제이겠지만? 관심이 너무 없는 것도 아쉬운 것 같습니다. 돈에 대해 잘 알아야 나중에 잘 다룰 수 있어지겠죠?!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우선 증권사를 선택해야합니다. 선택하기 전에는 국내주식만 할건지, 해외주식도 할건지 선택해주셔야 해요. 웬만하면 주거래 은행 있으시면 주거래 은행과 연관되어있는 증권사에서 개설하시는게 수수료 이득도 보실 수 있습니다!

- 해외주식 필요 여부 / 수수료 우대혜택 / 원하는 증권사

 

대부분 국민은행-키움증권 / 국민은행-KB증권 / 농협은행-NH투자증권 / 신한은행-신한금융투자

이런식으로 주식계좌 만드시더라구요! 그리고 증권사와 은행 관계를 알아보셔야 할게 어떤 은행에서 특정 증권계좌 발급하면 해외주식에 제한이 있다거나 하는 다른점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에서 삼성증권 발급) 먼저 증권사나 은행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 다음 증권계좌를 만들기 위해선 증권계좌로 이체시킬 입출금 통장이 먼저 필요합니다. 물론 아이의 이름으로 되어있는 통장이 필요해요.

입출금 통장 없는 경우 : 안만들어두셨다면 은행가셔서 입출금 통장 먼저 만든 다음 해당 은행 연계되어있는 증권 주식계좌 만드시거나 / 통장 만든 후 증권사 가셔서 주식계좌 발급하시면 됩니다!

입출금 통장 있는 경우 : 자녀 명의로 입출금 통장은 미리 만들어두셨으면 위의 단계 스킵하고 바로 원하는 증권사로 가셔서 주식계좌 발급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

대리인 신분증과 아이도장,

가족관계증명서 ( 상세 ) - 아이 또는 부모 기준

기본증명서 ( 상세 ) - 아이 기준

이 필요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꼭 상세로 발급받아야 한다는 부분이에요.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공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꼭 상세 체크하시고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요새 인터넷으로 다 발급받으실 수 있는 거 아시나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가시면 인터넷으로 쉽게 바로 발급하실 수 있으니 요즘 같은 날 굳이 안나가고 발급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ㅎㅎ!!

 

 

그 다음 그냥 은행가셔서 "아이주식계좌 만들러 왔어요!" 하면 알아서 해주실겁니다. ㅎㅎ

아까 먼저 말씀드린 증권사랑 해외주식필요여부만 말씀드리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인터넷으로 은행과 증권사를 연결하면 끝입니다!

키움증권으로 하셨다면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가셔서 회원가입 -> 계좌보유고객 선택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른 증권 하셨다면 해당 증권 홈페이지에서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받으신 계좌번호랑 증권비밀번호 입력하시고 진행하시는데, 은행통장 비밀번호랑 증권비밀번호랑은 다른 것 주의해주세요! 그냥 동일한 비밀번호 설정해두는게 편하긴 할 것 같습니다.

이 인터넷으로 하는 부분이 좀 번거롭지만 ㅠㅠ 꾹 참고 당일에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미뤄두면 안하게 되더라는 ...

 

다음은 증여세 부분입니다!

미성년자 주식 증여세 면제한도10년간 2천만원입니다. 성인이 되면 5천만원으로 늘어나긴 하지만, 미성년자일때는 한도가 2천만원이라고해요. 2천만원 초과시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 10% 의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면 4천만원이라면 2천만원을 제한 금액 2천만원의 10%인 200만원이 증여세가 됩니다 ... 세네요.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도 홈택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하실 수 있으세요.

 

 

마지막으로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부분이에요!

비대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관련 포스팅이 여러개 있길래 가능한 줄 알았는데 2020년 6월부터 불가능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아이 주식계좌 만들어주기 위해선 무조건 방문해서 만드셔야 한대요. ㅠㅠ. 

 

 

여기까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관련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