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

주식 양도소득세 필수 정보

by 희안 2020.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주식 양도소득세 !!!

주식을 하고 계시다면 주식과 관련된 세금은 필수로 알아야 하는 정보이죠.

요새 특히 대주주 요건 3억과 관련하여 국민청원 등 크게 이슈가 생기고 있는 상태인데요.

이런 이슈들도 포함해서 현재 주식 양도소득세에 관한 필수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주식 양도소득세

 

국내주식 양도소득세는 현재 대주주만 납부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액주주의 경우 양도소득세는 면제가 되고 있습니다. ^0^

하지만, 대주주는 2015년 50억이 기준이었다가 현재는 10억원으로 많이 낮아져 있는 상태인데요. 밑에 적은 것 처럼 내년엔 3억으로 강화한다는 얘기도 현재 돌고 있죠. ㅠㅠ...

 

국내주식 대주주에게 적용되는 주식 양도소득세율은 현재 아래 표와 같습니다.

  보유 시기 과세 표준 세율
일반 주식 1년 미만 X 30%
1년 이상 3억 이하 20%
3억 초과 25%
중소기업 주식 X X 20%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해외주식의 경우엔 소액주주여도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은 " 양도소득금액(양도차익) - 양도소득 기본공제(250만원) *22% " 입니다.

양도차익은 매도한 종목들에 한해서 손익을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 이익 500만원, 손실 300만원이면 양도차익은 200만원 ) 소액주주여도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고 했지만 기본공제가 250만원이기 때문에 1년간 양도차익이 250만원을 넘지 않았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보유주식이 10억이어도 매도 안하면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자동납부가 안되기 때문에 자진으로 전자신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이도 국세청 홈텍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셔도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ㅎㅎ.

 

* 올해 양도소득금액이 500만원이면 기본공제 빼고 250만원의 22% -> 55만원을 양도소득세로 내야함.

 

추가정보) 배당세

 

배당세는 배당금이 지급될 때 15% 내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배당세는 양도소득세와 달리 자동납부 되기 때문에 배당금이 지급될 때 자동으로 세금 떼고 지급됩니다. 배당금이 예상보다 적게 들어오는 이유. ㅋㅋㅋ

 

 

대주주 3억으로 높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님이 내년부터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대상이 되는 대주주 기준을 원래 10억원에서 3억원으로 크게 강화하겠다고 해서, 현재 홍남기 부총리님의 해임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대주주 기준이 10억원에서 3억원으로 강화되면 많은 개미들이 주식을 매도하게 될 것이고, 기관과 외국인들에게만 좋은일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매도한 주식자금들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된다면 부동산 정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도 주장했습니다. 대주주 기준 강화에 대한 영향인지 이미 코스닥 지수는 26일 3.71%나 급락하면서 3달만에 800선이 무너졌습니다. 연말에 양도세 강화로 매물이 쏟아져 나올 걸 대비해서 많은 개미들이 서둘러 매도 중인데요. 양도세 강화조치를 강행할경우 연말에 최대 15조원 규모의 매물이 쏟아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더 큰일인건, 아직 10억인지 3억인지 또는 5억인지 결정이 안 되고 계속 갈팡질팡하며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아마 저항이 너무 거세서 내년 3억 기준은 철회하거나 더 미뤄져서 시행되지 않을까 싶네요..!!

<주식 양도세 대주주 10억 3억 쟁점>

이데일리 출처

 

2023년 양도소득세

 

2023년에는 주식양도세가 전면 도입되어 2000만원이 넘는 차익에 대해 20%를 과세한다고 합니다.

이미 2023년에는 전면 도입될 주식양도세를 왜 갑자기 3억원으로 대폭 강화한다고 했는지는 ... 후 

 

 

 

여기까지 현재 양도소득세 관련 정보들 정리했습니다! 다들 성투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