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

10월 11일 거래량 / 라이콤 슈어소프트테크 자율주행 / HLB FDA

by 희안님 2024. 10. 11.
반응형


<거래량>


티웨이항공 -7.82% 거래량 6301만

경영권 분쟁이 있다. 

10/11 1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티웨이 항공의 항공기가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티웨이 항공에서 잇단 항공기 결함 사고가 발생하면서 탑승객 안전에 적신호가 커졌다. 정비인력은 부족한 상황에서 항공기 투입, 유럽 노선 확대 등 외연 확장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티웨이항공


라이콤 -6.68% 거래량 4866만

급등했다가 하락으로 종가 마감했다. 

9/30 라이콤 테슬라로부터 10월 10일 로보택시 초청장 발송받았다. 

10/2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출시 10개월만에 감독형 완전 자율주행 (FSD)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관련주로 주목받았다. 슈어소프트테크, 에스오에스랩,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트렉스, 퓨런티어 등이 같이 주목받았다. 

라이콤은 광증폭기, 광송수신기 등 광통신기기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업체다. 광 네트워크에서 초고속 다채널 시스템의 전송거리를 증가시켜주는 광증폭기를 개발해 국내 최초로 국산화와 대량 생산에 성공했다. 

라이콤의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레이저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라이다용 광섬유 레이저 제품이며 사람의 눈에 무해한 파장을 사용하고 있어 자율주행 핵심 부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궁금점 : 10월 10일 테슬라 로보택시 발표 이후 재료소멸로 하락한걸까?

 

라이콤


미스터블루 +8.61% 2574만

미스터블루는 온라인 콘텐츠 및 출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설가 한강 관련주로 떠올랐다. 

미스터블루


에이프로젠 +4.33% 거래량 1740만

어제와 동일한 이유일 것 같다. 

에이프로젠


엑셈 +4.07% 거래량 1119만

엑셈과 네이버 클라우드가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챗본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협업을 시작한다. IT 통합 성능관리 전문기업 엑셈은 한국 실정에 맞는 거대언어모델 LLM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와 서비스 파트너 MSP를 맺었다. 

엑셈이 20년 이상 금융, 공공 시장에서 쌓아온 사업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시스템 서비스 구축 솔루션인 이빅스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클로바를 결합해 AI 기반 챗봇 패키지 상품 이빅스 For LLM 챗봇을 선보인다. 

 

8/14 상반기 최대 실적 갱신했다. 2분기 매출 133억원. 

 

엑셈


슈어소프트테크 -7.6% 거래량 1089만
10/2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출시 10개월만에 감독형 완전 자율주행 (FSD)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관련주로 주목받았다. 라이콤,슈어소프트테크, 에스오에스랩,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트렉스, 퓨런티어 등이 같이 주목받았다. 

슈어소프트테크는 국내 유일 미션 크리티컬 소프트웨어 시험검증 전문 기업이다. 미션 크리티컬 소프트웨어란 우주항공, 방산, 원자력과 같은 작은 실수에도 치명적 결과를 초래하는 산업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국내 최초로 소프트웨어 검증 자동화 기술을 국산화한 슈퍼소프트테크. 당시 자동차 모든 SW의 오류를 잡아내는 차량용 SW 테스팅 도구를 개발했다. 현대차가 직접 투자했으며 공식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대차와 차량용 제어기와 커넥티드카 시스템에 대한 소프트웨어 검증 협업을 진행중이다. 

현대차가 2대주주로 7.32% 보유하고 있고 현대차그룹과 SDV 가속화를 위한 SW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9/23 미국 자율주행차가 중국 소프트웨어 금지 규제를 신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해 수혜주로 떠올랐다. 

 

궁금점 : 10월 10일 테슬라 로보택시 발표 이후 재료소멸로 하락한걸까?

슈어소프트테크


<거래대금>


유한양행 +1.64% 거래량 610만

어제와 동일한 이유로 보인다. 호실적 예상이다. 

10/11 장마감 이후 기사 : 유한양행이 길리어드 사이언스 기술 수출한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 MASH 치료제가 권리반환되었다. 해당 치료제와 관련해 계약 해지 및 권리반환 통보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길리어드는 전세계 지역에서 MASH 치료를 ㅜ이한 2가지 약물 표적에 작용하는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독점 권리를 확보하고 계약금과 개발 등 단계별 마일스톤 지급키로하는 계약을 유한양행과 체결한 바 있다. 유한양행이 이미 수령한 계약금 202억원은 반환되지 않는다. 

 

 

유한양행


HLB -11.03% 거래량 380만

FDA, HLB 간암신약 심사 클래스 2 6개월 내 결정하기로 했다. 실망매물로 보인다.

간암 치료 신약 리보세라닙. 클래스2는 제조시설에 대한 후속평가와 공정성능 검증 등이 필요한 경우로 허가를 받기 위해 6개월은 더 걸린다. 

렉라자 허가로 국산 신약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리보세라닙은 새로운 혈관이 형성되는 걸 억제하는 원리로 암세포의 성장도 막는 약이다. 최종 허가를 받는 경우 렉라자에 이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문턱을 넘은 국산 2호 항암제가 된다. 

 

HLB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