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

가계부어플 추천 <뱅크샐러드> 후기 / 단점 공유

by 희안 2020. 10.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뱅크샐러드 입니다.

뱅크샐러드 이름 들어보셨나요? 아니면 사용해본적 있으신가요?

저는 현재 가계부로 뱅크샐러드 어플을 사용중인데요. 현재 약 3개월 넘게 사용중인데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어플로 왜 뱅크샐러드를 추천하는지 장점과 단점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장점:

1. 내 현재 자산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1억모으기를 목표로 열심히 재테크도 하고 월급도 나름 절약하며 사용하려고 노력중인데요.

그러다보니 제 자산들은 많이 분배되어있습니다. ㅋㅋㅋ 통장도 현재 약 4개정도 사용하면서 월급통장, 돈 쓰는 통장, 돈 모으는 통장, 주식통장 등 월급을 받자마자 여기저기로 옮겨놓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현재 내가 돈을 얼마만큼 모았는지 한눈에 살펴보기가 힘들었어요. 뱅크샐러드는 내가 연동해놓은 계좌, 카드, 은행, 연금등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게 해놔서 내가 현재 1억모으기 중에서 어느정도까지 달성했는지 확인이 쉽게 가능합니다!

2. 공인인증서나 은행,계좌를 연결하기 간편합니다.

여러 은행이나, 카드, 공인인증서 등을 하나하나 연결하기 위해선 정말 귀찮은거 아시죠... 그래서 가계부를 어플로 작성하려고 할때 간편함을 바라고 시도하려다가도 오픈뱅킹으로 연결하기가 번거로워 결국 손으로 가계부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뱅크샐러드는 하나의 은행을 연결해두면 그 은행에 속한 계좌나 카드등이 한번에 쉽게 연결이 됩니다. 또한 연결자체도 공인인증서로 연결할수도있지만 해당 은행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알고있어도 공인인증서 없이 쉽게 연결이 가능해요! 공인인증서 연결은 검색해보시면 바로 나올테지만 정말 10분도 안걸립니다.

 

3. 손으로 일일이 안적어도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다른 가계부 어플들 대다수는 내가 돈을 쓰면 어떤걸 사고 어떤 카테고리인지 일일이 가격도 적어줬어야 했는데요. 뱅크샐러드는 내가 지출한 돈을 (현금이 아니고 카드라면) 자동으로 얼마썼는지 카테고리는 무엇인지까지 분류해서 저장해줍니다. 내가 얼만큼썼는지 스스로 체크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분야별로 나눠서 저장해주기 때문에 예산 맞추기도 훨씬 좋아졌어요. 물론 현금으로 지출한 내역은 스스로 적어야하지만 카드만이라도 되는게 어디냐는 생각이 아직은 듭니다.

 

처음에 사용해보고 진짜 놀랐었거든요. 너무 편해서. 카테고리는 우선 크게 식비, 카페/간식, 술/유흥, 생활, 온라인쇼핑, 패션/쇼핑, 뷰티/미용, 교통, 자동차 등 18개정도 존재하고 식비도 그냥 식비로만 분류되는게 아니랍니다. 무려 식비 안에서도 한식,중식,일식,양식,아시안음식 이렇게 세세한 카테고리가 존재해요. 그래서 뭔가 애매하게 생활로만 치부할 수 없는 그런것들도 쉽게 정리하게 도와줍니다. 지출내역은 아래 사진처럼 그냥 날짜별 내역으로만 볼수도 있고 달력으로 볼수도 있고 미리 지정해놓은 예산 메뉴에 들어가서 현재 예산중에서 어느정도 지출했고 얼마나 남았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한달을 무조건 1일부터 말일까지 계산해주는게 아니라 원하는 날짜 선정이 가능해서 저는 한달 기준을 월급날로 잡아두었어요 ㅋㅋㅋ 그러니 좀 더 보기 편하더라구요!

단점:

자 이런 완벽해보이는 뱅크샐러드의 단점도 꼽아보았습니다.

 

1. 업데이트가 오래 걸린다.

아무래도 연결해놓은 모든 계좌들을 뱅크샐러드 어플을 켤때마다 업데이트해주는데 마음급한 한국인으로써 기다리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리더라구요. 그래봤자 1분내외이지만 그래도 어플들어가서 바로 보고싶은데 1분정도 기다렸다가 제가 사용한 내역을 보는건 좀 아주 살짝 거슬렸습니다.

 

2. 해외주식 연동이 안된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현재 해외주식으로도 재테크를 하는 중입니다. 제가 이용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여서 뱅크샐러드에 미래에셋대우 연결도 해두었는데 이게 해외주식은 연동이 안되더라구요... 해외주식 연동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해외주식계좌에 넣어둔 돈을 인식을 못해서 저같은경우는 현금보유 항목에 따로 적어두면서 제가 현재 얼마나 주식에 투자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해외주식도 얼른 연결되어서 뱅크샐러드 안에서 수익률도 함께 살펴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지출 항목 고정지출/변동지출로 세세하게 나누기 안된다.

이건 그냥 제 개인적인 의견인데 지출항목도 이미 충분히 세세하게 나누어 주셨지만 고정지출, 변동지출을 따로 확인할 수 있게 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현재 월세를 살고 있는데 월세를 내는 주에는 엄청난 지출이 있는 주로 기록이 되더라구요. 월세는 고정지출이어서 정해두고 빠져나가는 지출인데 이게 큰 지출로 잡히니 막상 제가 변동지출로 많이 사용한 일주일은 알기 쉽지 않았습니다. 

 

자, 여기까지 가계부 어플로 최고 추천하는 뱅크샐러드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았습니다!

가계부도 한번 사용하면 오래 사용하게 될텐데 가계부 결정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