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돈의 속성 김승호

by 희안 2021. 1. 7.
반응형

돈의속성, 김승호.

돈의 속성을 다 읽었다. (책을 사서본건 아니고 밀리의 서재를 구독중인데 밀리의 서재로 봤다. 개인적으로 월 만원정도 금액이라서 책 많이 읽으시는분들은 추천하는 어플입니다.ㅎ) 요새 경제적 독립이나 FIRE족, 경제적 자유 등 이런 단어들에 괜히 더 관심이 가고 주식에도 발을 담그기 시작해서 이 책이 2020년도 경제 베스트 셀러라고 하길래 읽어본 책인데 개인적으로는 뭔가 바이블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실용적이라기보단 마음가짐을 갖게 해주는 책이다. 

 

책은 283페이지로 적지 않은 분량이지만 말씀을 쉽게 해주셔서 비교적 책이 술술 읽힌다. 읽으면서는 무겁게 공부하고 고민하기보단 가벼운 마음가짐으로 "음~" 이런 느낌이 드는 책이다. 이 책이 나온 배경도 3년전(?)에 어떤 극장에서 강의했던 내용으로 집필된 책이라고 한다. 이 강연이 방송 타고 전파되면서 유튜브에서 꽤 인기를 끌었는데 그 과정에서 몇가지 말들이 의미가 왜곡되는 것 같아서 그걸 좀 더 정리하고 바로잡기 위해서 집필하신 듯 하다.

돈의 속성 저자는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 SNOWFOX의 회장 김승호님으로 각종 강연과 수업도 병행하시기 때문에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이라고 알려져 있다고 한다. ㅋㅋㅋ 말솜씨가 워낙 좋으신듯! SNOWFOX는 2019년엔 세계 11국에 3878개 매장을 가지고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는 기업이다. 하지만 이 분도 30대 후반까지 부모에게 받은 유산 하나 없이 낡은 자동차에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가난한 이민 가장이었다고 한다. 돈의 속성은 김승호님이 종잣돈 천만원을 만들고 이 돈을 1억, 10억, 100억 ... 불려나가고 이 과정에서 돈을 관리하고 터득하고 느끼셨던 돈에 관한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이다. 

 

먼저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이 중에서 내가 재미있게 읽었던 챕터 5가지를 뽑아보자면 <돈은 인격체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두가지 방법>이다. 

<돈은 인격체다>에선 돈을 사람마냥 인격체로 여기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어떤 돈은 사람이랑 어울리기 좋아하고,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 지내기도 하고, 어떤 돈은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있길 좋아하고, 자기를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는다는 등 여러 예시를 들어주는데 이 표현이 굉장히 귀엽기도 하면서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고 느껴졌다. 품 안의 돈을 기품 있는 곳에 사용하며 사랑하는 사람과 보호할 가치가 있는 곳에 사용해야 한다라... 김승호님의 부자가 된다고 끝이 아니라는 가치관이 드러나는 부분이었다.

돈의 속성/김승호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이 부분에선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이 왔다 갔다 들어오는 돈보다 힘이 세다고 했다. 개인적으로 회사를 다니고 있는 중이라 일정한 월급이 힘이 세다는 구절에서 괜시리 기분이 좋았다.ㅋㅋㅋ 힘이 더 센 이유는 현금 흐름과 관련이 있었다. 현금흐름이 일정해야 삶이 윤택해지고,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번에 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인다는 것이다. 맞는 말 같다.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법> 이 부분은 내가 금융문맹인걸 또 깨닫게 된 부분이다. ㅋㅋㅋㅋㅋㅋ. 한국은행이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중 몇가지가 예시로 책에 나오는데 많은 단어들이 처음보는 단어들이었다. (마이크로 크레디트, 명목금리, 무디스, 뱅크론, 베블런효과 등)

 

<직장인들이 부자가 되는 두가지 방법> 스스로 1인기업으로 생각하기.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 임원이 되고 사장이 되어서 사업하기. 아니면 투자하기. 급여를 받는 사람이 투자를 하지 않고 부자가 될 방법은 부자와 결혼하거나 복권당첨밖에 없다는데... 뼈 맞았다.

돈의 속성

<돈을 모으는 네가지 습관> 마지막으로 4가지 습관은 일어나서 기지개 켜는 것, 이부자리 정리하는 것 등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습관들이다. 더 적으면 스포일 수도 있으니 2개만 적어본다. 이 책을 다 읽은지는 사실 꽤 됐지만 지금 또 이 문단을 보니 나는 현재 이 4가지 습관 안지키고 있다. ㅋㅋㅋㅋㅋ ^^;;

 

아래는 밀리의 서재에서 돈의 속성을 읽으신 분들이 남겨주신 베스트 한줄평들이다. 안 읽은 사람이 없어야 한다는 말에 100명 넘는 사람이 공감한 거 보면 정말 베스트셀러이긴 한 것 같다. 

 

 

아무튼 그래서 돈의 속성 추천합니다. 김승호님의 다른 책들도 읽어봐야겠네요. 제 별점은 3.7 / 5  입니다.

반응형